ENGLISH | KOREAN

기사최종편집일:2019-05-23 07:51:15
 

뉴스

핫이슈

연예

포커스

미디어TV

컬럼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04-24, 09:31 ]
“일부 지역 해수 중금속 농도 매우 높아 장기적으로는 우려”



(쿠알라룸푸르=코리안프레스) KP 뉴스팀 = 싱가포르 식품청(SFA: Singapore Food Agency)은 최근 말레이시아산 수입 조개류에 대한 샘플링과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식품 안전 요건을 충족함이 확인되었다고 4월 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최근 말레이시아 과학자 팀이 작성한 <말라카 해협 조개류에 대한 중금속 중독의 잠재적 위험성>이라는 보고서에 기인한 것으로,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된 신선∙냉장∙냉동 상태의 갑각류 및 조개류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싱가포르는 조개류의 40% 가량을 말레이시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지에서도 수입하고 있다. 

싱가포르 식품청은 채널뉴스아시아 등 현지 언론 매체를 통해, 말레이시아산 조개류 샘플을 테스트한 결과 중금속에 대한 식품 안전 기준이 충족됨을 확인한 한편, “조개류는 환경 오염 물질을 축적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중금속을 함유하게 되므로 식품 안전 기준에 부합된다 하더라도, 중금속의 체내 축적을 막기 위해 조개류 소비를 적당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식품청은 모든 수입 식품에 대하여 식품 안전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모니터링과 샘플링,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테스트는 중금속 및 약물 잔류물과 같은 화학적 오염 물질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식품 매개성 질병을 유발하는 대장균,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와 같은 미생물 등도 광범위하게 아울러서 진행된다. 

한편, 이번 검사의 발단이 된 보고서 <말라카 해협 조개류에 대한 중금속 중독의 잠재적 위험성>은 ‘2019년 랑카위 국제 해양 항공우주 전시회’(Langkawi International Maritime and Aerospace 2019)와 연계하여 말레이시아 트렝가누 대학교(UMT) 해양 생물학과의 옹 멩 추안 선임교수와 25명의 과학자들이 실시한 연구조사의 결실이다. 

연구팀은 말라카 해협과 남중국해 해상 2개 항로를 따라 쿠알라 트렝가누부터 탄중 름풍(랑카위)까지 항해하며 45개 곳 이상의 지점에서 샘플을 수집해 수질 검사를 벌인 결과 조호, 포트 클랑, 풀라우 피낭(페낭섬) 지역 해수의 비소, 카드뮴, 납, 수은 등 중금속 오염도가 매우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의 옹 멩 추안 선임교수는 “중금속에 오염된 물은 반드시 먹이사슬을 관통하게 된다. 중금속은 생체 축적은 검출되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며, 비소나 수은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다”면서, 말레이시아 반도 서해안에서 잡힌 조개의 소비를 줄일 것을 권고했다. 

옹 교수는 또한 2천 명이 넘는 조호 인근 주민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 ‘킴킴 강’(Sungai Kim Kim) 사고와 같은 일이 다시 발생되지 않게 하기 위해 강력한 법을 만들어 엄격히 집행할 필요가 있다고도 언급했다. 

지난 3월 조호 주 남단 파시르 구당 지역 킴킴 강 유역에 벤젠, 아크롤레인 등 유독성 물질이 포함된 폐기물이 무단 투기되어 수천 명의 주민이 유독가스에 노출되었고, 인근 학교 110여 곳에 휴교령이 내려졌으며, 수백 명이 심각한 건강 문제로로 병원 치료를 받은 바 있다.

abc@koreanpress.net


 
ariari77 Other news
[관련뉴스]
- No related news.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No written comments.
ID PW
PK
 23114664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넛형 복합시설…세계최대 실내폭포 설치 (2019-05-01 09:34:58)
롯데케미칼타이탄, 한국국제학교에 도서 후원 (2019-04-09 21: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