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KOREAN

기사최종편집일:2019-04-24 09:38:22
 

뉴스

핫이슈

연예

포커스

미디어TV

컬럼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04-08, 09:11 ]


(쿠알라룸푸르=코리안프레스) KP 뉴스팀 = 말레이시아 북서부 클란탄 주정부에 막용(Mak Yong) 춤, 와양 쿨릿(Wayang Kulit), 그리고 그 외 말레이 전통 예술 형식에 대한 금지를 해제해 줄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문화적 권리 분야의 UN특별보고관 카리마 베논 씨는 ‘제8차 쿠알라룸푸르 문화예술 세계 정상회의 2019’가 열리던 지난 3월 12일, “일부 전통 문화예술 공연을 금지한 주정부의 조치는 클란탄 지역 주민은 물론 말레이시아 전 국민들이 스스로 문화유산의 일부를 잃어버리게 하는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하고, “심지어 막용 춤 등의 공연 문화가 애초에 태동한 지역에서 이러한 문화적 상실이 잃어나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연 예술 중 하나인 막용 춤은 금지되는 대신 오히려 찬사 받아 마땅하다. 조속한 금지령의 해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막용’(Mak Yong)은 유네스코의 인류무형문화유산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말레이인들의 오랜 고전극으로서 연기∙노래∙음악∙춤 그리고 화려한 공연 의상이 결합된 일종의 뮤지컬로서 클란탄 지역에서 유래되었다.

막용 공연은 제물 봉헌식으로 시작하여, 춤과 연기, 노래, 즉흥 대화로 이어지는데, 힌두교적 요소와 이슬람교적 요소가 혼합되어 있다고 여겨지며 말레이 전통 신앙과 전통 말레이 왕족과 귀족의 궁중생활의 모습이 묘사된다.

막용의 노래 가사는 주로 왕과 왕국에 대한 충성과 전쟁과 관련된 것으로서, 1920년대에는 클란탄 술탄의 후원으로 왕립극단에서 공연하기도 했다. 

그러나 근대 클란탄 주 정부는 막용과 같은 문화 공연의 내용이 이슬람교에 반대되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이유로 엔터테인먼트 관련 법령 1998에 근거하여 금지하고, 다만 폐쇄된 장소에서만의 공연을 허락해 왔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막용은 말레이시아에 이슬람이 확립되기 이전부터 연행된 터라 여흥은 물론 신들린 듯한 춤사위와 빙의(憑依) 등을 통한 샤머니즘적 치료의식과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카리마 베논 UN특별보고관은 “이러한 금지령이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풍부한 문화 유산을 누리는 문화적 권리를 침해한 것이므로 효과적인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번 각성을 계기로 클란탄 지역뿐만 아니라 범국가적인 예술 표현의 자유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훌륭한 기회를 얻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제8차 쿠알라룸푸르 문화예술 세계 정상회의’는 국제예술문화기관연맹(IFACCA)과 말레이시아 국립문화예술부(JKKN)의 공동 주최로 지난 3월 11일부터 14일까지 쿠알라룸푸르 퍼포밍 아트센터에서 ‘Mobile Minds: Culture, Knowledge & Change’라는 테마로 개최되었다.

전 세계 60개 국가 이상이 참석한 이번 정상회의는 시민사회를 강화하고 비영리 단체와 정부 부문 간의 협력을 촉진 할뿐만 아니라 예술단체 및 기관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녀는 최근 들어 일부 도서에 금지조치가 해제되고, 유명 만화가와 관련된 혐의가 벗겨진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지만, 그러나 말레이시아에서는 예술적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은 일들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리마 베논 UN특별보고관은 “최근 들어 말레이시아에서 일부 금지도서에 대한 봉인이 해제되고, 유명 만화가와 관련된 혐의가 벗겨진 것은 기쁘게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예술적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기 위해 더욱 많은 일들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bc@koreanpress.net
 
ariari77 Other news
[관련뉴스]
- No related news.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No written comments.
ID PW
PK
 35364074
쿠알라룸푸르서 열리는 휘트니 휴스턴 추모 공연 (2019-03-08 13:1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