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KOREAN

기사최종편집일:2018-12-07 12:27:45
 

뉴스

핫이슈

연예

포커스

미디어TV

컬럼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06-11, 22:29 ]
꿀만큼 달고 카라멜처럼 ‘쫀득’, 비타민·무기질·탄수화물 풍부
건조 데이츠는 각종 요리 재료로 각광받아



(쿠알라룸푸르=코리안프레스) KP 뉴스팀 = 흔히 중동의 척박한 땅을 떠올릴 때 연상되는 풍경이 있다. 하늘을 향해 높이 뻗은 줄기 끝에 폭죽처럼 잎이 펼쳐지는 나무, 그리고 그 아래 샘가에서 낙타가 목을 축이는 모습이다. 

중동 지역인 서남아사아가 원산지이며 무덥고 건조한 기후인 아프리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이나무가 대추야자(date 또는 date palm)이다. 중동에서는 가로수처럼 흔하고 풍성한 열매를 맺기에 수천년 전부터 이 지역 사람들의 주식에 가까울 정도로 수확량이 많고 흔히 먹는 식재료로, 성경에 등장하는 ‘종려나무’가 바로 이 대추야자이고,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장에 새겨져 있는 야자나무도 대추야자인 것처럼 이곳 사람들에게 대추야자 열매는 가장 흔하면서도 귀하게 여기는 작물이다.

휘몰아치는 사막의 모래바람과 뜨거운 태양을 이겨낼 수 있도록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해 고대에서부터 중동인들에게는 생명나무와도 같은, 하늘이 내려주신 선물로 여겨지고 있다. 

중간크기의 나무 높이가 10~15m에 이르고, 잎 길이는 3~5m에 달하는 대추야자는 중동지역에서 여전히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이집트,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파키스탄 순으로 많이 생산되고 있다. 캘리포니아의 팜 데저트 지역도 대표적인 생산지로 알은 작으면서 당도가 진한 품목들을 생산하고, 아리조나도 대추야자의 대표 생산지역이다.

대추야자에는 마치 커다란 포도송이처럼 누런 황금색으로 익어가는 데이츠가 주렁주렁 달려있다. 한 줄기에서 뻣어나와 큰 송이를 만드는데 한 송이에 20kg 정도의 무게로 한 나무에 10개 정도의 송이가 열리니 한그루에서 200kg의 데이츠가 생산되는 셈이다.



데이츠는 덜 익었을 때는 아삭하고 떫은 맛을 내고, 익으면 말랑하고 달달한 맛이 특징이다. 달디 단 곶감 같은 느낌으로 말랑말랑 촉촉하고, 카라멜처럼 쫀득한듯 하다가 스르르 녹아버린다.

데이츠의 달콤함은 설탕의 그것과는 달라서 섬세하고 고소한 향을 가졌고, 꿀 만큼의 당도를 가지고 있다. 달콤함의 감미로움이 너무나 진하고 깊어서 한 두 알만 먹어도 초콜렛을 먹었을 때처럼 만족감이 크다. 데이츠는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과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게 당도가 높다보니 열량(100g당 266kcal) 제공도 충분해서 사막을 여행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에너지원과 식량이 되었고, 지금도 라마단 기간의 금식 후첫 끼니를 먹을 때 꼭 데이츠와 우유같은 음식으로 속을 달래준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당분이 많아 하루에 10개 이하로 먹을 것을 권하고 있다. 비타민A, B1, B2, B6, E, K, 니아신, 리보플라빈, 엽산, 포도당,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철, 아연, 구리, 망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단순 기호식품을 넘어 건강을 지켜주는 주요 자원이며, 노약자나 어린이에게도 꼭 필요한 음식으로 오늘날까지 생산이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자연 건조된 것은 아무런 가공을 거치지 않고도 천연과당 함유가 높아 방부제와 냉장고 없이 3년동안 보관이 가능하니 휴대도 편리하다.

“어디에 좋을까? 어떻게 먹을까?”

데이츠 베이컨 말이


‘만수르의 건강식’, ‘카타르의 국민간식’, ‘신이 내린 중동의 과일’과 같은 여러 수식어로 불리는 데이츠는 미국 안과전문의들에 의해 눈 건강을 지켜주는 추천식품 리스트에 항상 오르는데, 비타민 B12를 공급해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유는 심장과 호흡기의 건강을 지켜준다. 강장제로써의 역할도 하는데, 쇠약해진 내장기능을 회복하며, 기운과 식욕을 돋게 하고, 간기능이 활성화해서 담즙분비를 늘이는 역할도 한다.

성질이 따뜻한 음식으로 여성의 건강에 특히 좋은데, 냉증을 치료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피부도 윤택하게 한다고 한다. 또한, 엽산이 풍부해 피를 새로 생성하고 정화해 빈혈에도 효과가 좋다. 자궁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출산을 돕기 때문에 임신 중, 특히 임신 후기에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항산화 성분과 소염 성분이 들어 있어서 관절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의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고, 칼륨과 마그네슘, 비타민K 덕에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풍부한 섬유질은 체내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며,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한다. 

대추야자를 물에 몇 시간 동안 담가 불린 후 씨를 빼고 펄프와 함께 그 물을 마시면 알코올의 독성을 제거하기 때문에 천연 숙취해소제 효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한편, 건조한 데이츠는 요리에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는데, 각종 에피타이저, 소스, 토핑, 스터핑, 베이킹에 쓰이고, 치즈와 견과류로 속을 채워 베이컨을 말아 구우면 맛이 기가막히다. 비건(vegan)과 생식(raw food diet) 요리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식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영양이 풍부하고, 천연 당도가 높으로 끈적거리는 질감덕분에 다른 견과류와 함께 갈아내면 오븐에 굽지 않아도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까지 한다.

데이츠를 크림치즈나 블루치즈로 채우고 베이컨으로 말아 구우면 에피타이저 겸 안주로좋다. 오븐을 켜는게 번거로운 사람이라면 고트치즈로 속을 채운 데이츠 레서피도 비슷한맛을 내면서 간편하다. 두가지 모두 재료가 간단하면서도 훌륭한 맛을 내기 때문에 꼭 도전해볼 만한 요리다. 

‘데이츠 베이컨 말이’ 만들기

▶재료= 사각 크림치즈 1/4인치 두께로 자른 것 18조각, 씨를 뺀 데이츠(Medjool 종류) 18개, 구운 아몬드 18개, 베이컨 6줄 반으로 자른 것, 나무 꼬지 18개

▶만들기=  ①오븐을 400도로 예열한다. ②대추에 치즈 1조각, 아몬드 1개를 끼워 넣고, 베이컨으로 말아서 나무 꼬지를 꽂아 베이컨을 고정한다. ③베이킹 팬에 차례로 놓고 예열된 오븐에 넣어 5분 동안 익힌다. ④한 번 뒤집어 주고 베이컨의 기름이빠지고 바삭하게 구워질 때까지 약 5~6분 정도 더 굽는다. ⑤오븐에서 꺼내서 페어퍼 타월에 얹어 기름기를 제거하고 따뜻하게 낸다. 

(abc@koreanpress.net)
 
ariari77 Other news
[관련뉴스]
- No related news.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No written comments.
ID PW
PK
 74106749
2006년 군사용 폭탄에 살해됐던 몽골 모델 사건 재조명 (2018-06-26 21:29:49)
동말레이시아 사라왁서 일곱번째 공수병 사망자 발생 (2018-05-06 17: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