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KOREAN

기사최종편집일:2018-09-19 07:33:28
 

뉴스

핫이슈

연예

포커스

미디어TV

컬럼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03-27, 06:28 ]
SNS 스타, 패셔니스타들이 속속 독자적 화장품 브랜드 출시
현지인들 피부톤과 요구사항에 접근 더욱 용이해

Breena Beauty


(쿠알라룸푸르=코리안프레스) KP 뉴스팀 = 말레이시아의 미용 애호가들은 로레알, 어반 디케이, 에스티 로더, NARS, 메이블린, 바비브라운 등의 글로벌 브랜드를 즐겨 찾아왔다. 한국의 음악과 드라마에 큰 영향을 받은 젊은 층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한국 셀럽들이 사용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메이크업 스킨케어 브랜드를 선호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수년 간 말레이시아에서 새로운 유형의 뷰티 소비자들이 생겨나고 있으니, 이들은 미국이나 유럽연합, 호주, 한국, 일본의 거대 화장품 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하는 대신에 독자적인 국산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국산 화장품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가 시작되면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SNS를 통해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는 패션 관련 사업자나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 연예인들이 속속 자신만의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어 선보이면서 점차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SimplySiti 브랜드 창립자 시티 누르할리자(Datuk Seri Siti Nurhaliza Tarudin)


미국 국제무역관리청이 지난 2016년 말레이시아에서 실시한 ‘퍼스널 케어 및 화장품 제품에 대한리서치’에 따르면, 일부 대형 현지 제조업체들이 자체 브랜드를 소유 및 생산하고 있는 반면 점점 더 많은 현지 업체가 현지 화장품 제조업체로 전환하여 계약 또는 PL(Private Label) 제품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자생 브랜드들은 브랜드 창립자 본인이 대변인이자 광고 모델이 되는 비전통적이며 더욱 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움직인다. 즉, 자신의 온라인 포털을 제품의 주요 판매망으로 이용하거나 또는 FashionValet, mySMINK, Zalora, Pretty Suci 등과 같은 기존의 소매 플랫폼을 통해 제품 판매를 진행하는 것이다.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일부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거나 약국, 쇼핑몰, 백화점 등에 입점한 케이스도 있다. 

Breena Beauty는 초창기 독자적 브랜드의 대표 주자이다. 유명 블로거로 활동하던 사브리나 타주딘 씨는 ‘페이스 럭스 브러시’라고 불리는 별모양 메이크업 기구를 도입하여 지난 2014년 Breena Beauty 브랜드를 만들었다. 

피부톤이 어두운 여성들에게 잘 어울리는 립스틱 브랜드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Can Can’s Beauty는 2015년 창립됐다. 2018년 창립된 Fame Cosmetics와 Stage Cosmetics는 프로 메이크업아티스트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2016년에는 리퀴드 립스틱 주력 브랜드 ‘Velvet Vanity’, 럭셔리 디자이너 립스틱에서 착안하여 매트한 립 크림에 주력하는 브랜드 ‘DIDA For Women’, 알록달록한 하이라이터로 유명한 동말레이시아 사바 기반의 브랜드 ‘Zhuco Cosmetics’, 재미있는 제품 포장의 대명사 ‘Chique Cosmetics’, 말레이어로 메이크업이라는 의미의 단어를 그대로 브랜드명으로 만든 ‘So.Lek’의 립스틱과 쿠션 파운데이션 제품 등이 대거 등장했다. 

Zhuco Comstetics


그리고 같은 해 가수이자 TV 호스트 출신의 후니마두 씨가 Madu Cosmetics 브랜드를 만들고 자신의 인기곡명을 딴 매트 립스틱 제품 ‘아티스트 컬랙션’을 출시했다.

지난 2016년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 ‘Syedskillereyes’을 만들었던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시예드 파이잘 시예드 노 씨는 지난 해 12월에는 컨투어와 브러시, 하이라이트가 복합된 볼 화장 팔레트 ‘Pipi by Syedskillereyes’를 출시하여 현재 FashionValet를 통해 소매 판매하고 있다. 말레이어로 pipi는 뺨을 뜻한다. 

가장 최신의 인기브랜드로는 여배우 노라 데니쉬가 만든 ‘OhMostWanted Cosmeceuticals’가 있다. 이 브랜드는 2018년 초 런칭했으며 현지 뷰티업계 의사들이 개발한 기능성화장품 ‘코스메슈티컬’(Cosmetic+Pharmaceutical) 제품을 제공한다. 

OhMostWanted Cosmeceuticals

OhMostWanted Cosmeceuticals


한편, ‘SimplySiti’, ‘Ronasutra’, ‘Zawara’, ‘Nurayysa Beauty’, ‘Sugarbelle Cosmetics’ 등과 같은 일부 로컬 화장품 브랜드들은 ‘할랄’(halal: 이슬람법에 허용된 것) 및 ‘우둑’(wuduk: 친환경) 요소를 중요한 마케팅 요인으로 삼고 있다. 

그 중에서 샤알람을 기반으로 제조되는 ‘슈가벨 코스매틱’(Sugarbelle Cosmetics)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팬을 확보한 컬트브랜드중 하나이다. 이 브랜드는 소셜미디어 스타이자 무슬림 패션 기업가인 샤리파 나빌라 알-야흐야 시예드, 일명 벨 알-야흐야 (패션 브랜드 ‘벨라 아마라’ 창립자)와 패션스카프 브랜드 ‘슈가 술라이만’의 창립자이가 대표인 예카 술라이만이 함께 만든 화장품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공동창립자 벨 알-야흐야(30) 씨는 “메이크업을 즐기는 입장에서 할랄 기준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영감을 얻어 화장품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아마 무슬림이라면 저와 같이 (할랄) 딜레마를 겪은 분들이 많을 것”이라면서, “슈가벨 코스매틱은 말레이시아 보건부와 이슬람개발부(JAKIM)의 표준을 준수한 할랄인증 제품으로서 소비자들은 대부분 국내외의 무슬림들”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판매가 주를 이루던 슈가벨 코스매틱은 지난 해부터 브랜드 약국 ‘Guardian’ 매장에서도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올해 신제품 출시도 앞둔 등 브랜드 프로필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Sugarbelle Cosmetics 브랜드 창립자 벨 알-야흐야( Sharifah Nabilla Al-Yahya Syed Sheh)


온라인 패션 소매 플랫폼 ‘패션밸릿’ (FashionValet)은 말레이시아인 사업가들에 의해 탄생했다. 패션밸릿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현지 브랜드를 포함하여 현재 약 20여개의 뷰티·코스메틱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컬러 코스메틱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 사이트의 창업자인 비비 유소프 씨는 소규모 업체인 현지 브랜드들과 큐레이팅하고 거래하는 것은 도전과제 중 하나라면서, “지난 7년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는 것을 보아왔다. 그 중 대부분이 한두 명 인원에 의해 운영되는 소규모 신생 업체인 경우가 많다. 소규모 신생업체들은 열정적이지만 마케팅과 자금 조달, 브랜딩에 있어서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판매되는 제품의 표준과 품질을 유지하고, 중급부터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합리화 노력의 일환이자 현지 브랜드들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하여 패션밸릿은 올해도 소수 브랜드에 중점을 둔 사이트 관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개인 미용 및 위생용품 제품에 대한 말레이시아의 총 교역량은 지난 2015년 기준 약 22억 4천만달러(89억 링깃)을 기록했다. 말레이시아 국내 수요의 절반 이상(약 13억 달러)이 주로 중국과 태국, 프랑스, 유럽연합, 미국, 한국,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다. 

‘2015년 글로벌 경제회의’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무슬림 소비자 지출이 26 억 달러로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로 화장품을 비롯한 할랄 제품의 잠재력이 크다고 보고된다. 

말레이시아에는 아세안 화장품 지침에 따라 제조품질관리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s)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총 210여개의 화장품 제조업체가 있다. 

다음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현지 화장품 브랜드 TOP 15이다: 

▶Zawara(@zawara) 팔로워: 316,000명
▶Sugarbelle Cosmetic (@sugarbellecosmetic) 팔로워: 123,000명
▶SimplySiti(@officialsimplysiti) 팔로워: 117,000명
▶Fame Cosmetics (@fame.cosmetics) 팔로워: 78,500명
▶Breena Beauty (@breenabeauty) 팔로워: 43,900명
▶DIDA For Women (@didaforwomen) 팔로워: 34,800명
▶Velvet Vanity (@shopvelvetvanity) 팔로워: 30,800명
▶OhMostWanted Cosmeceuticals (@ohmostwantedlook) 팔로워: 29,500명
▶Zhuco Cosmetics (@zhucocosmetics) 팔로워: 22,700명
▶Stage Cosmetics (@stagecosmetics) 팔로워: 19,700명
▶Nita Cosmetics (@nita.cosmetics) 팔로워: 18,300명
▶Can Can’s Beauty (@cancansbeauty) 팔로워: 16,300명
▶Chique Cosmetics (@chiquecosmetic) 팔로워: 15,200명
▶So.Lek (@so.lek) 팔로워: 11,300명
▶Ruby dan Roses (@rubydanroses) 팔로워: 6,195명

abc@koreanpress.net
 
ariari77 Other news
[관련뉴스]
- No related news.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No written comments.
ID PW
PK
 19819913
2018년 말레이시아 푸드 트랜드 (2018-05-22 16:52:28)
‘공공의 적’ 정제 설탕 대신 코코넛슈가 어때요? (2017-04-24 2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