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8-04-20 09:41:38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기부뉴스 동영상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02-01, 22:40 ]
송영무 국방장관 싱가포르 총리 및 국방부 장관 예방 . 국방협력 협의
동남아시아 3국 순방…”北 비핵화 국제공조 및 방산협력 논의”




(싱가포르=코리안프레스) KP 뉴스팀 = 1월 28일부터 2월 3일까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등 아세안 3개국을 순방하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9일 싱가포르의 응엥헨 국방장관과 리센룽 총리를 예방해, 지역 안보정세 및 양국간 국방협력 방안 등을 협의했다. 

대한민국 국방부에 따르면, 송영무 장관과 응엥헨 장관은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한반도는 물론 역내 평화와 안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당면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국제공조를 강화하는 데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응엥헨 장관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재개된 남북대화를 지속해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안정에 기여토록 하고자 하는 한국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양 장관은 양국이 ‘ADMM-Plus(아세안확대국방장관회의) 해양안보 분과회의’ 공동의장국(2017.4∼2020.3)으로서 역내 해양안보 위협에 대한 다자간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해 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응엥헨 장관은 싱가포르 공군 창설 50주년을 기념해 개최되는 에어쇼에 한국이 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스’를 보내준 데 대해 사의를 표시했다.

송 장관은 블랙이글스 팀을 별도로 만나 격려하고 이번 싱가포르 에어쇼에서 최고의 기량을 선보여 T-50 고등훈련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송 장관은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를 예방한 자리에서, “올해 아세안(ASEAN) 의장국인 싱가포르의 역할을 평가하고, 싱가포르 주도하에 올해 예정된 ASEAN 관련 다자회의들이 모두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원하며 한국도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송 장관과 리 총리는 양국이 가진 혁신능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협력관계가 더욱 심화.확대되도록 노력하고, 국방교류협력도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면서 “리 총리는 아세안과의 협력을 확대하려는 한국의 정책을 지지하고, 올해 ASEAN 의장국으로서 더욱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송 장관은 같은 날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주최 다자안보회의인 ‘제6차 풀러톤 포럼’에 참석해 한국 국방장관으로서는 최초로 기조연설을 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장관은 ‘한반도 안보 도전 과제와 향후 아태 지역 국가간의 다자안보협력 관계’라는 제목의 연설을 통해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평화적 해결 필요성 등을 강조했으며, 북한의 핵무기 공세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는 “북한이 개발된 핵무기를 미국이나 한국에 사용한다면 북한 정권은 지도에서 아마 지워질 것이다. 그런 상황은 김정은 정권의 선전선동 전략이지, 실제 일어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싱가포르에 이어 송 장관은 인도네시아에서는 리야미자드 리야쿠두 국방장관과 회담을 하고 방산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인도네시아가 참가 중인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방산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태국에서는 쁘라윗 왕수완 부총리 겸 국방장관을 만나 국방 현안을 논의한다. 인도네시아와 태국에서 송 장관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를 예방할 예정이다.

abc@koreanpress.net
 
ariari77 Other news
[관련뉴스]
- No related news.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No written comments.
ID PW
PK
 66311062
강경화 장관, 싱가포르에“한반도 비핵화 노력 지지해달라” (2018-03-27 06:43:01)
92세 마하티르 전 총리, 야권 총리 후보로 확정 (2018-01-11 16:1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