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7-05-26 07:59:37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기부뉴스 동영상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KP포커스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05-11, 08:05 ]
한국-말레이시아 교육부 정식 인가 학교... “외국어능력-정체성-인성 모두 잡는다!”
젊고 유능하고 열정적인 전문교사들이 1:1 맞춤형 학생지도 제공
2017년 1학기 전편입 시 입학금 면제 특혜 ... 올해 학비 30% 정부 지원




지난해 9월 개교한 이래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입소문을 타고 있는 말레이시아 한국국제학교(Korea School of Malaysia)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한국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외국어(영어 및 중국어) 교육과 창의체험교육 등 통합 커리큘럼을 통하여 글로벌 학습 능력 뿐만 아니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바른 인성까지 키울 수 있다는 한국국제학교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장홍재 교장(사진 위) 인터뷰를 통해 풀어보고자 한다. 
 
■ 개교 이후 입학생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 입학생 현황과 향후 예상 추이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작년 9월 개교 당시 13명으로 첫 발을 내딛었는데 이제 20명을 넘었습니다. 외국어 교육을 포함한 학교 커리큘럼이 알차고 탄탄하며, 학생과 학부모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고 있어 현재 추세대로라면 올해 2학기에는 30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깝게는 10여명의 학생이 국제학교 학년도가 끝나는 이번 9월에 우리 학교에 입학하겠다고 신청한 상태입니다.

■ 건축 이전부터 꾸준한 학교 홍보가 있었지만 아직 많은 학부모가 여러 가지 이유로 전학 입학결정을 선뜻 내리지 못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현지 국공립학교, 사립학교, 영국식 미국식 국제학교 등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계신 분들께 한국국제학교의 강점을 제시해 주세요.

□ 영어나 중국어는 결국 도구교과에 불과하기 때문에 한참 지적.정서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어린 학생들이 언어교육에만 매달려서는 안 됩니다. 우리 학교는 맞춤형 외국어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영어와 중국어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뿐만 아니라 한국교육과정과 특색프로그램을 충실하게 운영하여 학생들이 공부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자신이 하고 싶어 하고 잘 할 수 있는 꿈과 끼를 찾아 키워 주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유치원 과정 및 초등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학교 홈페이지(www.ksmy.net) 등에서 접할 수 있는데, 한국국제학교 만의 차별화 전략이 드러날 수 있도록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 한국교육과정, 외국어(영어.중국어)교육과정, 창의체험교육과정, 방과후학교가 통합된 알차고 탄탄한 커리큘럼은 우리 학생들의 기본학력 신장은 물론,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바른 인성을 갖추고,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워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는데 부족함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학생들은 한국 소재 학교와 동일하게 한국교육과정을 이수하고(주당 23시간) 동시에 영어와 중국어 교과를 주당 13시간 이상 이수합니다. 아울러, 사물놀이, 바이올린, 태권도, S/W교육, 생존수업, 창의영재교실, 정보영재교실 등이 정규교과로 편성되어 있어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과 재능 계발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의 경우도 생활주제 중심의 통합 학습(누리교육과정)은 물론 놀이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어와 중국어를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가베수학, 놀이과학, 어린이 문학, 유아 체육.음악.미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시급히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가 있다면?

□ 지난 8개월 간 학사운영, 교육과정, 시설 및 환경, 행정 및 재정 등 측면에서 개교 학교가 해결해야 할 시급한 당면과제들이 거의 해결되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설계한 커리큘럼이나 교수학습자료 등을 직접 적용하거나 활용해 보고 이를 수정.보완하여 우리학교에 맞는  최적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일정 정도의 학생수를 확보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학급당 10명 내외의 학생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학생수가 증가하고 있어 3년 이내에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과정까지만 운영되고 있는데, 그 후 중고등학교 과정을 염려하는 학부모도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어떠한 비전을 제시하고 계신지요?

□ 중장기적으로는 한국국제학교가 유.초.중.고로 이어지는 완결 체제를 갖고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중.고등과정을 개설해야 한다고 봅니다. 다만, 현재 개교한 유치원·초등과정이 어느 정도 안정화되어야 중.고등과정 개설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그 시기는 지금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교직원 분들의 전문성에 대한 정보를 나누어 주세요.

□ 우리학교 선생님들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젊고 유능하고 열정적”입니다. 대한민국 현직 초등교원 중에서 30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파견교원 9명과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공개경쟁을 통해 선발된 유치원.외국어 교사 5명 등 총 14명의 교원들이 근무하고 있는데, 다수의 교원들이 석.박사급 학위를 갖고 있으며, TEE(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인증교사, 사물놀이 지도 전문교사, 컴퓨터 기사 자격 소지자, S/W교육 지도 경험자, 영재교육 경험자, 영어뮤지컬 및 연극 지도경험자, Life Guard 자격 소지자, 체육지도 전문교사, 중등 음악 및 영어교사 자격 소지자 등 다양한 재능을 가지신 선생님이 많고 이러한 재능을 살려 1:1 맞춤형 학생지도를 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 개교 당시 학비프로모션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현재 진행 중인 전입생 특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 우리학교는 사립학교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정부(교육부)로부터 일부분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지만 수업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수업료는 학기당 12,000링깃(연간 24,000링깃)인데 올해 1.2학기는 각각 30%를 정부에서 지원하여 학기당 8,400링깃(연간 16,800링깃)을 내시면 되고, 이번 1학기에 전.편입하는 경우에는 입학금(4,000링깃)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업료, 급식비, 통학버스비를 제외한 체험학습비, 생활복비, 유치원 간식비, 각종 준비물비 등은 학부모 부담 경감차원에서 학교예산에서 충당하고 있습니다.



■ 학기 및 입학자격요건, 점심식사, 차량운행 등 기본적인 학교 운영 시스템에 대해 안내해 주세요.

□ 대한민국 및 말레이시아 교육부로부터 정규 학교로 인가를 받은 우리학교는 한국과 동일하게 2학기제이며, 새학기는 3월에 시작됩니다. 부 또는 모, 학생본인이 한국국적을 가지고 있으면 입학대상이 되지만 초등학생의 경우 학생의 보호자가 취업비자 내지는 이에 준하는 비자가 있어야 실제 입학이 가능합니다. 초등학생이 미인정 유학을 와 있다면 원칙적으로는 우리학교에는 입학을 할 수 없습니다. 점심은 도시락을 직접 지참하거나 인근 한식당에서 배달된 한식 도시락으로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데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통학버스는 현재 몽키아라, 암팡, 푸트라자야 3곳에서 각 1대씩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거주하는 콘도에서 승하차하며, 운전자 외에 여성 가디언이 함께 탑승하여 안전한 통학을 돕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독자 여러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 외국 국제학교에서 자녀를 교육시키는 것이 큰 특혜인 시대, 외국어를 잘 하는 것이 대학입시나 취업에서 크게 유리했던 시대도 있었지만 이제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좀 더 신중하게 자녀의 미래를 선택해야하는 시기입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의 지적.정서적 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로 한국어를 모국어나 제1언어로 사용하는 아동에게는 한국어로 학습하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전인적 성장은 물론 지적, 정서적 결손이나 부적응을 막기 위해 바람직합니다. 한국국제학교는 한국에서 이주 해 온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언제든지 학교 방문하셔서 우리학교 커리큘럼과 교육시스템을 살펴보시고 자녀의 미래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입학 및 전.편입 상담 문의

전화 012-347-4045 (정선영 교무부장)
이메일 ksmy.doc@hanmail.net

ariari77 Other news
[관련뉴스]
- No related news.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No written comments.
ID PW
PK
 17434322
현지 韓교수들 말레이시아서 한국 바로 알리기 프로젝트 (2017-04-11 08:36:39)
BANNER BOARD 광고



행사&이벤트
ChungBuk Agri-Food Fair, KOREA
[제19대 대통령 선거] 3월 30일...
SBS 에서 제보자를 찾습니다
김정남 피살 사건 말레이시아 ...
원우타마쇼핑센터 설 맞이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