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7-07-25 06:33:57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기부뉴스 동영상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10-26, 06:38 ]


(싱가포르=코리안프레스) KP 뉴스팀 =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가 호주를 이틀간 공식 방문 중이던 지난 10월 13일(목) 싱가포르와 호주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 수립 하에, 국방, 무역, 과학 혁신 및 마약 밀매 등 4가지 부문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국방 계획 하에, 싱가포르 국군(SAF)은 종전에는 6천600 병력으로 6주간 훈련 가능했던 호주에서의 군사 훈련을 1만 4천 병력으로 연간 18주 간 실시할 수 있게 됐다. 훈련 지역도 확대되어 싱가포르 전 면적의 10배 크기에 해당하며, 양국은 호주 내에 새로운 훈련 시설도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싱가포르 국방부 측은 새로운 계획을 통해 국군이 ‘유능하고 통합적인 장기 전투능력을 갖춘’ 작전상 준비태세를 유지하는데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싱가포르-호주 간 자유무역협정(FTA)는 내년 중 3차 업그레이드 될 전망이다. 업그레이드 된 협정에 따라 양국 간의 비즈니스 여행객들의 이동 시 형식주의적인 절차를 더욱 간소하게 하여 소통을 더욱 자유롭게 하고, 정부 조달 효율도 개선할 예정이다. 

싱가포르는 호주의 5대 교역국이자  투자 파트너이며, 아세안 국가로서는 최대의 무역 파트너로서, 싱가포르와 호주 양국의 무역 거래 규모는 지난 해 기준 연간 200억 싱가포르달러에 달한다.

과학혁신 부문에 있어서는 양국 정부는 상호 관심 분야 지원을 위해 5천만 총 싱가포르달러를 지원하는데 합의했다. 

싱가포르의 국립연구재단과 호주의 산업.혁신.과학부도 기술 스타트업 간의 협력 및 연구 공간 공유 등 연구 개발 협력 등을 시행할 방침이다. 

양국은 또한 국제 마약 밀거래 해결을 위해, 싱가포르 중앙마약국(CNB)와 호주 연방경찰의 특별팀을 구성하고 정보 및 모범 사례를 교환하며 임원 교육을 실시하는 등 마약문제 해결을 위해 공조할 예정이다. 

양국 총리 “중국·미국, 경제·안보에 중요”

한편, 호주와 싱가포르 정상은 중국의 남중국해에 대한 영유권 공세와 관련해 “힘이 곧 정의”라는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에둘러 비판했다.

맬컴 턴불 호주 총리는 12일 수도 캔버라의 연방 상하원 합동 회의를 찾은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함께 한 자리에서 연설을 통해 “싱가포르와 호주는 법의 지배를 옹호하며 ‘힘이 곧 정의’라는 주장을 거부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턴불 총리는 또 양국이 아세안과 동아시아정상회의(EAS) 같은 역내 안정과 번영을 위한 기구들을 확고하게 지지하고 있다며 역내 다른 국가들의 호전성에 공동 대응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리 총리는 연설에서 호주와 싱가포르 양국에 중국은 최대 교역국이고 미국은 동맹국이라며, 두 강대국 모두 자신들에게 중요한 나라라는 점을 강조했다.

리 총리는 중국을 경제적으로 포용하는 것이 안정에 중요하다며 미국과 중국 간 역내 갈등이 통제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게 호주와 싱가포르의 경제적 이익에 들어맞는다고 밝혔다.

또 양국이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참여한 점을 지적하며 “우리는 중국과의 협력 강화를 희망하며 중국이 역내 문제에 건설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리 총리는 미국에 대해서는 “우리 두 사람은 미국을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 조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우호적인 세력(benign force)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abc@koreanpress.net
ariari77 Other news
[관련뉴스]
- No related news.
send twitter Send to Me2 send to yuzum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No written comments.
ID PW
PK
 26912775
싱가포르, 전투지원 방호차량 ‘벨렉스’ 취역 (2016-12-20 10:25:00)
‘무하마드 5세’ 클란탄 주왕 차기 국왕에 선출 (2016-10-17 17:15:38)
BANNER BOARD 광고



행사&이벤트
서천 서래야 쌀 말레이시아 프...
유학생,해외대학준비하는분들...
이세탄백화점 한국상품점
[말레이시아 대한불교반야원] ...
ChungBuk Agri-Food Fair, KOREA